오늘 소개할 노땡스 보드게임은 마이너스 경매를 진행하는 극강의 눈치게임이다. 예전에 '더 지니어스'라는 TV프로그램에 숫자경매라고 해서 규칙이 각색돼서 소개가 된 게임이기도 하다. 구성품도 간단하고 규칙도 아주 간단하여 쉽게 플레이할 수 있지만 심리싸움이기 때문에 전략과 타이밍이 중요하다. 약간의 운도 들어가 있으며,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휴대성 좋은 게임으로 어디서나 진행하기 좋은 게임이다.
목차
- 노땡스 보드게임 기본정보
- 노땡스 보드게임 준비하기
- 노땡스 보드게임 하는방법
- 노땡스 보드게임 점수계산
노땡스 보드게임 기본정보
노땡스 보드게임은 기본적으로 3명부터 7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더 재미있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3 ~ 5명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는 보드게임이다. 플레이 시간은 20분으로 되어있지만, 고민이 길어진다면 30분까지도 걸리는 게임이기도 하다. 구성물은 3번부터 35번까지의 숫자가 적힌 카드와 55개의 토큰이 전부이다.
노땡스 보드게임 준비하기
먼저 각자 11개의 토큰을 나눠가진다. 남은 토큰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치워둔다. 6 ~ 7인이 플레이를 할 경우, 모두 똑같은 수의 토큰으로 나눈 후, 남은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6인으로 플레이한다면 토큰 9개씩, 7인 일때는 7개의 토큰을 나눠가진다. 그리고 숫자가 적힌 카드는 잘 섞어준 뒤, 무작위로 9장의 카드를 빼고 모두가 볼 수 없는 곳에 빼둔다. 남은 카드 더미는 테이블 중앙에 두고 카드 1장만 오픈해둔다. 오픈한 카드를 매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노땡스 보드게임 하는 방법
시작하기 전에 몇 라운드를 할지 정한다. 한 라운드만 진행해도 되지만 처음에는 4라운드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라운드가 끝나고 노땡스는 특이하게 총 합산(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선을 정한 후, 순서는 시계방향으로 진행한다. 자신의 차례에는 오픈한 카드에 대해 가져갈 것인지, 넘길 것인지 선택하는 2가지 행동 중 한 가지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행동은 카드를 넘기겠다는 의미(노땡스)로 가지고 있는 토큰을 오픈한 카드 위에 올려 두는것이다. 왜냐하면 카드의 적힌 숫자는 모두 마이너스 점수(벌점)이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토큰관리가 중요하다. 그래서 토큰이 몇 개가 남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비밀로 진행한다. 한 사람이 카드를 하나도 가져가지 않고 끝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토큰이 조금 놓여 있는 카드를 적당히 가져가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토큰이 없어서 원치 않는 카드를 가져가게 된다. 특히,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와 토큰이 쌓이면 눈치싸움이 시작된다.
두 번째 행동은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다. 가지고 있는 토큰이 없다면 무조건 카드를 가져와야 된다. 가져온 숫자카드는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자신의 앞에 오픈해서 놓는다. 카드 위에 올려둔 토큰이 있다면 모두 가져온다. 카드를 가지고 오면 가운데 있는 카드 더미 맨 위에 카드 1장을 또 오픈한다. 카드를 오픈하면 카드를 가져온 사람부터 동일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노땡스 보드게임 점수 계산
테이블에 올려둔 모든 카드가 소진되어 마이너스 경매가 끝났다면 게임은 종료된다. 벌점을 계산하는 방법은 가지고 온 카드의 숫자들의 점수를 합하면 된다. 하지만 카드의 숫자들이 연속된다면, 가장 낮은 숫자의 수만 벌점이 된다. 또한 마지막에 가지고 있는 토큰의 개수는 벌점을 줄여주면서 최종 점수가 된다.
예를 들어, 4 ~ 8의 숫자 카드와 토큰 2개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벌점은 4점만 계산하고 토큰 2개의 개수를 빼서 2점으로 계산하면 된다. 하지만, 4, 5, 7, 8의 숫자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연속되어 있는 4, 5 중 4점의 벌점과 6, 7 중 6점의 벌점으로 총 10의 벌점을 계산하면된다. 하지만, 처음에 9장의 카드를 제거했기 때문에 연속된 숫자를 만들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
간단한 규칙이지만 진행하다 보면 코인이 적어 벌점인 숫자 카드를 어쩔 수 없이 가져오거나, 코인이 부족한 다음 사람의 눈치를 보며 일부러 숫자 카드를 가지고 오거나, 연속된 숫자를 만드는 걸 방해하기 위해서 카드를 가져가는 등 여러 가지의 심리 싸움이 진행되어 방해하는 것이 노땡스 보드게임이다. 적당한 변수와 방해공작이 가해지는 전략게임이 매력이다. 눈치 싸움을 이겨내서 최소한의 벌점을 만들어보자.